2013년 9월 13일 금요일

sns 개발 이야기 (개발자 입장에서) #1. 방향 설정

* prologue
이 글은 모 대학 sns 개발에 참여한 경험을 회상하면서  3개월여만에 기획부터 시험, 배포까지 짧은 기간 개발후,  최대한 감이 사라지기 전에 경험재산을 공유하고자 정리하는 글이다.
그간 나는 sns 를 비롯한 스마트폰 기반 기술에는 별 관심이 없었고, 개발자라는 한계가 있기에 기획, 디자인, 퍼블 등에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못할거라는아쉬움이 있다.


1. 개발방향 잡기
sns 에 대한 충분한지식이 없는고로 빠른  개발과 조금이라도 덜 고민하기 위해. 페북을 모델로 잡았다.
기본 기능은 페북을 지향하고 디테일에서 고민하자는 것.

페북을 기본으로한다해도 첨부터 다 개발하지는 못하고, 특히나 발주처 요구사항 이상을 개발할 필요도 없겠다. 고로 기본 필수 기능을 정리해보면
- 글쓰기 : 타임라인, 댓글, 좋아요
- 글취합 : 뉴스피드 (타라와 뉴피를 구분하는데 몇주가 걸렸다능...ㅋㅋ)
- 그룹 : 공지, 뉴스피드, 그룹원관리 (초대/수락/탈퇴),
- 채팅 : 개설, 메세지 등 일반채팅
- 프로필 : 사진, 배경, 알람설정
- 친구관리 : 초대, 수락, 검색, 쪽지
- 알람
이정도.... 근데 적고보니 꽤많네...

여기에 업체에서 특성화해서 추가한 기능
- 선물하기 (+머니)
- 모바일 학생증
- 문화캘린더

정도 되겠다.


2. 개발스펙
- java spring3
- iBatis, jQuery, Json
- html5, css3
- MS-SQL DB
- node.js

다음글에는 기획과 아키텍처를 써볼까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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